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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/Note

소규모 체크할 팁, 사진과 기록 / 리얼클래스 학습후기 25일차

by tea 2024. 7. 1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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📙 class

  • 작게 시작하는 브랜드는 개인, 사람이 절대적인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본금이나 경험과 경력이 부족하다면 개인이 가진 역량으로 표현할 수 있는 스토리가 소규모 브랜드가 보유할 수 있는 큰 자산이 된다
  • 나의 스토리 공유 - 내가 좋아하는 것, 나의 이야기, 분야, 취미, 취향 > 전문성, 의견 > 대표성 => 나만의 아이덴티티
  • 처음부터 모든 걸 갖추어놓고 시작하려고 하기보단 기본적인 것과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부터 하나, 둘씩 시작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.
  • 좋아하는 일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고, 이 강의를 통해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, 그리고 남이 아닌 온전한 나의 이야기를 어떻게 브랜드에 담을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길.

 

  • 온라인 판매 시작에 앞서 가장 먼저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함
  • 사업자등록증은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나뉘어져 선택해서 만들 수 있다 (매출금액 기준으로 판단)
  • (처음에는 세금 혜택이 있는 간이과세자로 시작해 이후 매출 증대로 일반 과세자 자동 전환됨)
  • 자세한 내용은 홈텍스나 정부24에서 내용을 상세히 확인 후 진행해야 함.
  • 판매를 위한 신고완료 후에는 본격적으로 온라인 판매시작을 위한 온라인판매처가 필요 (자사몰/입점몰)
  • 자사몰 : 네이버 스마트스토어(간편한 온라인 판매샵 오픈 가능) / 자사사이트(자체 디자인, 자체 상품, 브랜딩이 중요할 경우)
  • 쇼핑몰 솔루션: 상품 등록, 판매, 배송, 재고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샵 운영 플랫폼으로 카페24/고도몰/메이크샵/식스샵/아임웹 등
  • 쇼핑몰 솔루션 업체에 따라 이벤트와 장단점이 상이하니 비교 후 선택을 권장.
  • 입점몰을 선택할 때는 입점몰의 고객 연령층/주력상품/입점처 브랜드 이미지를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.
  • 브랜드 소개 브로슈어: 브랜드 스토리와 판매 제품,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들을 사진과 글로 담은 pdf파일을 만들어 입점 제안서를 메일로 전달하면 입점 여부를 회신받을 수 있다.
  • 입점이 되면 상품이 노출되며 판매량이 증가하지만 너무 많이 입점하게 될 경우 소규모브랜드의 인력으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커버할 수 있을 만큼의 입점처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
  • 온라인에서는 패키지와 포장 방법, 택배 관련해서도 미리 생각해두어야 함
  • 패키지는 을지로 빙산시장에 많은 소재와 종류의 포장재들을 구경할 수 있는데, 빙산시장 온라인 판매처도 많이 열어 두었기 때문에 소재나 실물 패키지를 확인 후 동일 제품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구매해도 좋다.
  • 폰케나 엽서 등의 작은 제품들은 출고와 배송이 크게 어렵지 않지만, 포스터 제품군 같은 경우는 사이즈가 큰 지제류 상품으로 포장재도 잘 체크하고 결정해주어야 한다.
  • 오프라인샵은 온라인샵과 달리 샵에서 입점 제품을 발주 요청하면 제품출고 후 월마다 오프라인 판매량에 따라 수수료 제외 후 정산을 받는 과정으로 판매가 진행된다.
  • 단 관리와 출고 부분의 업무가 있거나 업체 정산이슈나 제품을 회수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계약서나 정산 내역 확인을 정확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.

 

생각보다 더 신경쓸 게 많지만 하나씩 따라해 봅시다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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